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3-02-21 현대미포조선 매도 기업정보 및 주가전망

콜리koly 2023. 2. 21.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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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 (010620)

 

안녕하세요. 콜리koly입니다.
2023-02-21(화) 현대미포조선 종목 매도내역에 대하여 거래내역과 보유잔고 그리고 매매사유에 대하여 매매기록을 작성합니다.
또한, 현대미포조선 종목의 기본정보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현대미포조선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및 주가전망등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현대미포조선 (010620)
  • 매도가 : 77,200원
  • 매도량 : 1주
  • 매도차익 : +4,700원 (+6.48%)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1주 (-1)
  • 평균단가 : 93,300원
  • 손익금액 : -16.300
  • 잔고수익률 : -17.47%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157,000원 (+77,200원)
  • 매도수익 누적 : 9,000원 (+4,700원)

2. 매매 사유

2-1. 현대미포조선 매도 포인트

현대미포조선 매도지점
현대미포조선 매도지점

2-2. 현대미포조선 매도 사유

현대미포조선의 주가방향은 아직까지 지속적으로 하향추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미포조선의 선반제조에 있어 현재가지는 수익성이 낮은 선박을 건조 중이라고 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선박은 23년 하반기에나 건조에 들어갈 것이라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수익성이 좋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추세가 하향입니다. 그런 사유로 주가가 약간 급락 시 매수한 것은 매도로 차익을 실현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3. 기술적 분석으로 본 현대미포조선의 추세분석

3-1 일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가 일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가 일봉차트

3-2 주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가 주봉차트

3-3 월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가 월봉차트
현대미포조선 주가 월봉차트

현대미포조선의 추세를 보니,

일봉차트에서는 하락추세로, 주봉차트에서는 상승추세로, 그리고 월봉차트로 보니 횡보 혹은 하락추세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4. 현대미포조선 기업 정보 및 재무정보

4.1 기업정보

현대미포조선 주가정보
현대미포조선 주가정보

4.2. 최대주주 정보

현대미포조선 주주현황
현대미포조선 주주현황

 

4.3. 요약 재무정보

현대미포조선 요약재무정보
현대미포조선 요약재무정보

최근 1년은 계속 적자를 내고 있네요. 23년에는 이 적자 부분이 어떻게 흑자로 잘 전환되어 나가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봅니다.

 

5. 현대미포조선 주관적인 견해 및 주가전망

5.1 현대미포조선에 대한 주관적 견해

현대미포조선은 작년(2022년)에 태조이방원테마가 강한 테마를 형성할 때 뒤늦게 저의 수많은 종목에 조선주가 한종목도 없어서 강한 상승테마를 보여주고 있는 조선주를 한두 종목은 보유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으로 처음 보유를 해보았습니다.

작년에 진입당시에도 현대미포조선의 영업실적은 적자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업황이 좋아 시간이 지나면 흑자전환을 하며 주가도 더 상승을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던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어쨌든 그렇게 이 종목을 보유를 하게 되었고 또한, 같은 계열의 종목인 한국조선해양도 1주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제 느낌에 이 2 종목은 거의 비슷하다고 봅니다. 둘 다 가시적인 수익성이 나와주지 않고 있다 보니 주가의 탄력성이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중이 그렇게 미래성장동력이라고 보는 산업군도 아니다 보니 주가가 상승하기가 참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이 세계적으로 우수하다 보니 수익성이 좋은 선박수주를 최근에 많이 하였기에 점차적으로 영업이익이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종목에 그렇게 큰 비중으로 투자를 할 계획은 없었고 종목을 보유해 오면서 지속적으로 접하게 되는 이 종목과 관련된 뉴스들은 미래의 전망이 굉장히 밝은 장미빗전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잘해야 영업이익 흑자전환하고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이겠죠. 최대실적이란 굉장히 중요한 문구이지만, 최근 실적발표하는 종목들 중에는 사상최대 실적달성을 발표한 기업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별 볼 일이 없더라고요.

조선업이라는 산업특성이 한국경제의 미래 먹거리라고 볼 수 있는 산업군은 아니다 보니 당연히 투자자의 관심은 집중되지 않을 것이고 주가의 탄력은 그리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저는 이미 이종목과 한국조선해양이라는 2 종목을 소량이지만 보유하고 있고 최대한 이 종목을 매매를 통하여 주가가 하락을 하더라도 수익을 내는 모습을 보이고자 합니다. 이것이 제가 추가하는 매매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주가의 등락을 이용하여 잦은 매매를 통하여 대세하락기에도 손해를 안 보고 이익을 내며 종목을 보유해 나간다는 그런 매매스타일이 저의 작은 목표입니다.

5.2 현대미포조선에 대한 주가전망

현대미포조선의 시가총액이 주가 77,000원인 현재 3조 775억 원입니다. 모든 것을 다 떠나서 이 종목의 현금가치는 3조 원 정도가 되는데 3조 원이라는 돈을 1년간 굴리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대략 10% 정도의 수익이 나주면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것이 PER 10배 정도를 말하는 것일테고 종목마다 그 차이는 있겠지만 그래도 3조원이 투자되었으면 1년에 3천억 원의 영업이익 아니면 못해도 그 절반에 해당하는 1,500억 원 정도의 영업이익은 달성해야 투자자금을 이종목에 넣어두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관점으로 볼 때, 현대미포조선이 연간 3천억 원 정도의 영입이익을 달성해 주면 좋겠지만, 최근 2년은 오히려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2019년의 영업이익을 보더라도 926억 원 정도의 수준이라 23년에 926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고 하더라도 현대미포조선의 시가총액은 꽤나 고평가가 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의 현재 주가는 지난 2015년 ~ 2019년에 비하여 2배 정도 높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수익성은 2019년에 비하여 폭발적으로 높은 상황이 아니라 오히려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죠.

23년에는 현대미포조선이 수익성이 좋은 선박을 건조하며 좋은 영업실적을 내기 시작한다면 저는 이 기회를 틈타 최대한 투자손실을 줄이거나 이익을 극대화하며 이종목을 탈출하기에 좋은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작년의 전고점인 117,500원 정도까지 주가가 상승을 한다면 주가는 고평가의 영역에 진입했다고 보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상 저의 예측은 기가 막히게 빗나가고는 하지만 저는 무엇보다도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실적이 절대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대미포조선이 영업이익을 1조 원에 근접하는 수준을 달성한다면 모를까 기껏해야 2~3천억 원 정도의 영업이익을 달성한다며 주가는 전고점 부근까지도 갈 수 있겠지만 이 시점이 되면 더 욕심을 낼 시점이라기보다는 적당히 빠질 줄 아는 미덕을 보여야 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결론, 저는 현대미포조선의 미래전망을 별로 좋지 않게 보고 있습니다. 주가가 10만 원 정도에 접근하면 매도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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