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3-01-26 ~ 27 매매내역 - 현대차우 매도

콜리koly 2023. 1. 27.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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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우 (005385)
현대차우 (005385)

 

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3-01-26(목) ~ 27(금) 종목 매매 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매매내역을 표기하였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현대차우 (005385)
  • 매도가 : 82,800원, 85,400원 (1/26, 1/27 각각 1주씩 매도)
  • 매도량 : 2주
  • 매도차익 : +8,400원 (+4.99%)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0주 (-2)
  • 평균단가 : 0원
  • 손익금액 : 0
  • 수익률 : 0%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168,200원
  • 매도수익 누적 : 8,400원

2. 매매 사유

현대차 종목을 원래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었습니다. 주가가 하락을 하여 잠시 매수를 했던 것인데, 연말배당도 받고 주가상승도 있어서 매도를 하였으며, 주가지수가 상승함에 따라 일부 수익종목을 조금이나마 매도하기 위해 현대차우를 매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현대자동차 배당공시가 나왔네요. 보통주 주당 6,000원의 그리고 우선주는 주당 6,050원의 배당지급 공시가 발표되었습니다. 매매차익보다 배당금이 더 컸네요. 괜찮은 매매였습니다.

현대차 배당공시
현대차 배당공시

 

3. 일봉/주봉/월봉 차트

3-1 일봉차트

현대차우 일봉차트
현대차우 일봉차트

3-2 주봉차트

현대차우 주봉차트
현대차우 주봉차트

3-3 월봉차트

현대차우 월봉차트
현대차우 월봉차트

 

4. 현대차우 투자에 대한 관점

현대차우에 대하여 검토할것은 현대차에 대해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마친후에 상대적으로 현대차우의 메리트를 따져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현대차우는 현대차의 의결권이 없이 발행된 주식이기 때문이며, 배당금 부분에서 금액적으로는 약간의 이익이 있습니다만, 주가자체가 본주에 비하여 절반정도의 가격이기 때문에 배당률은 본주에 비하여 2배 정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오늘 발표된 배당공시에 따르면 현대차우의 기말배당금은 1주당 6,050원입니다. 시가배당률보 보면 오늘 종가 85,900원으로 계산하면 7.04%의 높은 배당률이 됩니다. 
중간배당금은 1주당 1,000원을 이미 지급을 하였기에 이것까지 합하여 계산하면 8.2%나 되는 엄청나게 높은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배당은 현대차의 작년의 사상 최대 실적에 기인하므로 앞으로도 이렇게 높은 배당금이 지급되기 위해서는 실적이 22년을 상회하는 영업이익 달성이 필요합니다. 가능할지는 모르겠으나 불가능할 이유는 없겠지요.
그리고, 투자금대비 배당률이 지금처럼 높기 위해서는 주가는 제자리에 있고 배당금만 높아져야 하는데, 현대차의 실적이 23년에도 22년보다 더 높아진다면 주가는 당현히 현재레벨보다 한 단계 높아질 것이기에 배당금은 높아질 수 있어도 시가배당률이 22년의 8.2%를 넘어서는 것은 앞으로는 없을 것입니다. 계속 이렇게 높은 배당률이 예상되면 투자자들이 가만두지 않고 매수가 계속 유입되며 주가는 상승을 할 테니까요. 

저는 배당을 가장 높은 투자기준으로 생각하며 주식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당의 기준으로 현대차의 주가를 가늠해 보면 현대차 본주의 주가는 시가배당률이 3~4% 정도의 배당률이 될 정도에 주가가 형성이 될것이고, 우선주는 5~6% 정도가 되는 선에서 주가가 형성이 되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만약 23년에 현대차의 실적이 전년보다 더 성장하면서 배당금도 더 높아지게 되어, 만약 연 배당금이 22년보다 높은 8천원정도에 이를 것으로 가정을 해보면, 
보통주의 주가는 20만~26만원 정도구간이, 우선주의 주가는 13만~16만 원 정도로 형성되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3년의 실적이 22년보다 높아지고 배당금이 전년도보다 더 커질경우의 가정입니다.

23년에도 전기차로의 전환은 아마도 경제 움직임의 큰 축이 아닐까 싶습니다. 자동차와 이차전지 분야는 23년에도 꾸준히 성장을 할 것이고 아직 전기차 보급률은 더 높아질 여지가 엄청 크므로 전기차 부분은 시장확대가 계속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대차는 내연차를 주축으로 생산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전기차의 증가가 내연차의 감소를 유발할 것은 분명하며 23년의 경기침체가 얼마나 크게 다가올지가 자동차 판매에 있어 큰 변수가 될 것입니다.

전기차의 수요는 경기침체 여부와 상관없이 증가가 될 수도 있겠지만 출고되는 총 차량 대수는 감소가 될수도 있으니까요.
이런 부분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투자 비중조절 개념으로 주식보유를 해나가야 할 종목이 현대차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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