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정보/투자정보

연말엔 고배당주 투자해도 될까요? 지금은 늦었을까요?

콜리koly 2022. 11. 27. 21: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콜리koly입니다.

제가 매매하는 종목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주로 고배당주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기에 매매종목에는 고배당주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고배당주는 느리기는 하지만 오랫동안 보유를 하면 은행 예금처럼 투자자를 배신하지 않는다고 할까? 뭐 주식시장에도 나름 이렇게 보유하면 꾸준히 수익주는 종목들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배당이 아무리 높아봤자 10% 를 넘는 종목은 우리나라 주식 종목 통틀어서 10개도 안될 겁니다.

 

고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았습니다.

가장 손쉽게 인터넷 서핑으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역시 네이버 증권정보에서 찾는 것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시가배당률이 높은 종목 찾는 방법

시가배당율이 높은 종목리스트

 

위의 종목들을 보시면 21년의 기업 결산 후 실시한 배당금을 기준으로 기업의 현재 주가를 참조하여 배당률을 계산하고 이 배당률이 높은 순으로 나열이 되어 있습니다.

이 배당수익률은 21년도 기업회계 마감하여 실시한 배당금이므로 올해의 배당금 하고는 당연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2년도에는 기업들의 실적이 작년보다 하락을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배당금 자체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고배당주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방법

처음에 고배당을 실시하는 기업들을 보고서 무턱대고 높은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을 덥석 매수를 하시면 안 됩니다.

제가 고배당 기업 중에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무엇이냐면

 

이 기업이 최근의 고배당을 매년 안정적으로 실시를 하고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배당의 연속성이 중요하다는 말이지요.

 

작년에는 아주 높은 배당을 실시하였지만 이런 높은 배당이 꾸준하지 않고 들쑥날쑥 하다면 이런 기업은 이번에 배당을 어떻게 실시할지 믿음이 가지 않으니까요.

 

고배당주에 투자를 할 때에는 특히 고배당주인 만큼 주가상승 보다는 배당을 주 목적으로 투자를 할때에는

 

첫째로, 우선 최근에 고배당을 한 종목들을 어떤 방법으로든 고르세요.

인터넷검색을 하여도 되고, 사용중인 HTS 프로그램에서 배당이 높은 기업들을 고르시면 짜~악 나옵니다.

너무 많이 나오죠. 검색은 쉽습니다. 이중에서 좋은 종목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이제 그 고배당주를 선별하는 작업을 해야겠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선별을 하면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매년 꾸준히 안정적으로 일정하게 배당을 주거나 배당금액이 조금씩 꾸준히 상승하는 종목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당주도 기왕이면 모든 투자자들이 그 종목을 알고 있는 그런 대형주, 인기주 그런 인지도가 좋은 종목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단계인데요. 매수타이밍입니다.

이것은 고배당을 떠나서 모든 종목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그 고배당주를 언제 매수할까입니다.

그런 매수의 관점으로 보면 현재는 11월 말로써 이미 배당주 투자의 적정시기는 지났습니다.

11월과 12월은 배당주가 이미 상승을 하는 시기로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를 나섰다가 오히려 손실을 보고 앞으로 절대로 배당주 투자는 안 하겠다는 그런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배당주를 투자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7~8월 정도에 고배당주이지만 주가가 낮게 형성된 종목이 가장 좋은 고배당주 투자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고배당주 투자시기는 상황에 따라서 항상 변동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배당주 투자의 관심이 연중 가장 약한 계절인 여름 정도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현재 초겨울인 이 시기에 고배당주를 투자하는 시기로는 별로 안 좋은 시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식은 인내의 사업이라고 하죠. 한번 주식투자 세계에 발을 들였으면 평생 주식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 조급해하지 말고 내년 봄, 여름, 가을 정도에 고배당주가 주가가 낮게 형성될 때 매수를 하면 아주 좋은 투자시기가 되겠습니다.

지금은 고배당주에 투자하기에 좋지 않은 시점입니다.

고배당주는 내년 여름쯤에 잘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글을 썼으니 그래도 고배당주 투자로 좋은 종목 몇 개는 소개를 해드리면 좋겠죠?

제가 직접 투자하고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몇개 나열해 보겠습니다.

 

KT&G - 대표적인 고배당주 이면서 시가총액 상위주입니다. 작년 배당이 주당 4,800원입니다. 코로나 이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 배당률이 높았었는데 최근 주가가 20% 정도는 상승을 해서 배당율이 조금 낮아졌네요.

 

시중은행주 금융지주 - 은행주와 금융지주는 모두 고배당주입니다. 대형주로는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 이 있고 지방은행주도 분류상으로는 대형주에 속하는 것 같기는 한데 은행주중에서는 약간 규모가 작은 기업들이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등이 있습니다. 시중 대형 은행주는 분기배당을 실시하므로 연말 배당을 바라보며 매수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KB금융, 신한지주는 분기마다 배당을 실시하므로 꾸준히 들고 가면 배당받는 매력이 있어 오래도록 장기투자를 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같습니다.

연간 1회 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은행, BNK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등은 연말 배당률이 굉장히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험주 -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 대형 보험주들도 연말 배당을 하며 꾸준히 고배당을 실시합니다.

 

POSCO홀딩스 - POSCO홀딩스도 최근 수익성이 너무 좋기에 고배당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종목은 분기배당종목이니 기말배당을 보고 연말을 기대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철강 수익이 가장 높은데 철강산업은 경기에 민감하기에 산업 사이클이 있어 현재는 수익성이 좋지만 또 수익성이 매우 안 좋은 시기도 있어 이점을 인식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제가 직접 투자하는 고배당주는 수십종 목 이상이 되지만 모두 나열하기에는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고배당주 투자시기는 평상시 관심 있어 하는 관심대상 종목이 연중에 가장 최저점으로 내려오는 시기에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점이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11월 말인 현재는 고배당주 종목을 저점보다는 고점에 잡을 가능성이 높으니 고배당주를 매수하기에는 좋은 시기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