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콜리koly입니다.
2023-03-13(월)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조정을 기회로 분할매수를 하였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미래이익전망을 좋게 보고 있으며 당연히 주가는 우상향을 할 것으로 보고 보유 및 분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매매내역을 기록합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2023년 전체매매내역을 기록합니다.
매수거래일 | 매수가격 | 매수수량 | 매도거래일 | 매도가격 | 매도수량 |
2021-07-21 | 14725 | 31 | |||
2021-07-21 | 18150 | 20 | |||
2021-07-21 | 16850 | 10 | |||
2021-08-26 | 12650 | 10 | |||
2021-11-09 | 8480 | 10 | |||
2022-01-05 | 7290 | 20 | |||
2022-01-17 | 6500 | 10 | |||
2023-02-16 | 8730 | 10 | |||
2023-03-13 | 7930 | 10 |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042670)
- 매수가 : 7,930원
- 매수량 : 10주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121주 (+10)
- 매수평단 : 12,309원
- 평가잔고 : 964,370원
- 손익금액 : -525,005원
- 잔고수익률 : -35.25%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87,300원
- 매도수익 누적 : 11,400원
2.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매매 사유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미래영업전망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주가가 단기에 상승폭을 높이면 분할매도를 하여 이익을 실현하지만, 다시 주가가 조정을 받아 내려와 주면 다시 재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유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가 최근 조정을 받고 이전에 매도한 가격대비 -10% 정도 하락을 하여 재매수를 하였습니다.
3. 주가차트로 본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추세분석
3-1 일봉차트
작년 10월 중반부터 11월 말까지 주가가 폭등하는 시기에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매수가 발생하였습니다. 그 이후 주가가 조정을 거치며 작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 중입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하며 이탈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느리지만 점진적으로 수량을 계속 늘려가는 모습입니다. 시장이 안정화되면 시세분출을 할 것으로 예상을 하며 미래전망을 매우 좋게 보고 꾸준히 보유 중입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작년에 외국인, 기관의 대량매수가 들어오면서 추세를 확실히 상승방향을 전환을 시켰습니다. 작년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좋았고 23년의 영업전망도 전년보다 더 좋을 것으로 예상이 되기에 주가 상승의 흐름은 정당한 흐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2 주봉차트
주봉차트에서 좌측의 영역은 두산그룹에 속하여 있을 당시의 주가차트이며 2021년 6월 말 기업의 인적분할이 이루어지고 사업 부분이 현대중공업그룹으로 대주주 지분매각을 통하여 인수되었습니다.
이후, 기업분할 시 급등하였던 주가가 하락을 하였고 2021년 10월경 높은 부채비율을 개선하기 위하여 대규모 유증을 진행하며 주가가 급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증을 통하여 재무구조가 개선되면서 기업 재무구조의 급한 불은 껐으며, 이후 주가는 지루한 횡보장을 보였지만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부문 국내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2022년 영업실적이 매우 양호하게 나타나면서 주가가 상승으로 방향을 전환을 하였습니다.
주봉차트를 보아도 오랜 기간 주가조정기간이 끝났으며, 실적개선과 함께 주가가 상승으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적개선에서 이루어지는 주가의 추세전환으로 이러한 추세는 상당히 오랜 기간 우상향으로 진행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분할 이전의 과거의 차트는 큰 의미가 없으므로 주봉차트 정도만 확인을 하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정보 및 재무정보
4.1 현대인프라코어 주가정보
4.2.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최대주주 정보
4.3.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요약 재무정보
2020년까지의 영업실적은 기업분할 전의 실적으로 자회사인 두산밥캣을 실적이 합산된 연결재무실적으로 현재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2021년 상반기의 실적까지도 기업분할이전의 영업실적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연간으로 보았을 때 온전히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실적은 2022년 결산실적을 참조를 하여야 합니다.
2020년과 2021년까지도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영업실적이 매우 저조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하면 2022년은 전년과 비교를 하여도 기업분할 이후의 실적이 매우 개선되었음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이런 좋은 영업실적덕에 2022년 결산 현금배당을 주당 240원 지급을 공시하였습니다. 결산당시 주가기준으로 시가배당률 3.0%에 달하는 매우 양호한 배당금입니다.
기업이 적절하게 정상화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으며, 부채비율도 빠르게 낮아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2023년 결산시점이 되면 부채비율이 150% 정도까지 하락을 예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5.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주관적인 견해 및 주가전망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영업현황이 작년부터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당분간 지속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HD현대그룹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새 사명을 HD현대인프라코어로 변경하는 것으로 거의 확정적이라고 합니다.
HD현대그룹의 대장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등 건설기계 부분의 합산 전 세계 시장점유율을 높여 글로벌 톱 5로 진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시장상황에 맞추어 해당기업들의 약진이 돋보인다면 충분히 글로벌 톱 5에 진입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부채비율이 현재 200% 정도로 다소 높은 것은 부담이지만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 수년 내에 부채비율은 많이 낮아질 것 같습니다. 2023년 결산시점은 150% 정도까지 바라볼 수도 있겠고 2025년 정도까지 꾸준하게 기업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을 해나간다면 부채비율은 100% 이내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작년 9월 말을 주가 최저점으로 하여 최근 고점까지 주가가 100% 이상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주가를 상승시켰던 주체는 외국인과 기관이었으며 이들의 누적순매수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국인 : 21,919,287주
기관 : 14,535,681주
2022-10-03 ~ 현재까지의 누적순매수량이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총 주식수량 1억 9,776만 주와 비교하면 외국인과 기관의 합산 순매수량 3,645만 주는 총 주식수량의 18.4%에 달하는 막대한 수량이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이들의 순매수가 집중적으로 들어온 것을 보았을 때 미래의 주가전망은 상당히 좋을 것이고 주가는 상승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부채비율이 높기 때문에 PBR은 0.98배로 자산가치가 저평가되어 있지는 않지만, PER는 3.43배로 시가총액에 비하여 순이익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계속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꾸준히 발생시키며 부채비율이 낮아지면 주가가 추가적으로 상승을 하여도 PBR은 크게 높아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미래의 목표주가는 PER 10배 정도까지 바라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당기순이익 수준에서 PER 10배 수준이 되려면 주가가 23,000원 정도의 목표주가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추세를 타면 목표가에 도달할 수도 있고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주가 대비 상승여력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어 길게 보고 상승추세가 망가지지 않는 한 장기보유해 나가는 전략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가가 단기에 중장기 이평선과 이격이 과하게 벌어지면 분할로 매도를 하고 다시 조정을 받으면서 이평선과 간격을 좁히면 재매수를 하고 이런 방식으로 소량은 분할매매를 병행하면서 장기 보유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결산실적 및 배당금 지급공시 대하여 포스팅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2022년 현금배당 실시 배당금은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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