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2-11-30 종목매매 - 삼성생명 매도 - 종목분석 및 주가전망

콜리koly 2022. 12. 12. 22:08
728x90
반응형

삼성생명 (032830)
삼성생명 (032830)

 

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2-11-30(수) 종목 매매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매매내역을 표기하였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종목 매매 내역

매매종목명 : 삼성생명 (032830)

매도가 : 71,400원

매도량 : 1

매매차익 : +5,100원 (+7.69%)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사유

매수가 대비 적정 수준 상승하여 차익실현 매도하였습니다.

 

* 매매 후 보유잔고

보유 수량 : 3

평균단가 : 72,433원

수익률 : +1.75%

 

* 이 종목의 일봉/주봉/월봉 차트

2021-11-10 66,300원에 매수하였던 주식을 2022-11-30일 매도하였습니다.

매수 당시 타 종목보다 시기적으로 먼저 하락을 시작한 삼성생명이 먼저 하락을 시작해서 그런지 오랜 기간 하락을 마치고 22년도에 타 종목들이 폭락할 때는 우직하게 버티더니 그럭저럭 최근에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폭은 얼마 안 되지만 52주 신고가를 경신해 가고 있는 중입니다.

낮은 주가에서는 배당율이 올라가니 주가가 오르지 않으면 배당을 바라보면서 버틴다는 생각으로 매수를 하였는데 주가가 상승을 하여주니 차익실현 매도를 하게 되네요.

 

삼성생명 일봉차트
삼성생명 일봉차트

 

삼성생명 주봉차트
삼성생명 주봉차트

 

삼성생명 월봉차트
삼성생명 월봉차트

 

* 이 종목의 실적 - 재무제표

삼성생명 재무제표

 

*종목에 대한 주관적 평가

영업실적 및 재무적인 부분

매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1조 원 이상씩 벌어들이는 매우 우량한 기업입니다.

다만, 그 수치증가가 최근에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22년의 실적은 작년보다 하향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영업실적의 증가가 꾸준하게 확장되지 않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회사의 성장성 부분

영업실적이 정체된 것처럼 회사의 성장성이 매우 낮게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엄청난 유보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지분을 8.51% 보유한 삼성전자의 최대주주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의 지분의 시가가치만 30.2조 원에 달합니다.

성장성은 정체되어 있지만 보유자산이 엄청난 자산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회사의 안전성 부분

생명보험 회사는 고객의 예탁금을 부채로 인식을 하여 부채비율이 높게 표시가 됩니다.

은행주와 보험주 등 금융주도 마찬가지 상황으로 이러한 금융주는 부채비율을 회사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잣대로 활용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꾸준히 연간 1조 이상의 이익을 벌어들이고 있고 그 이익기반으로 축적된 유보율이 엄청난 만큼 매우 안전한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배당 부분

배당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가 배당률은 3~4% 정도 수준이며 주가가 하락하면 시가배당률이 높아져 배당을 목적으로 한 투자매력이 높아집니다.

최근의 주가 상승으로 시가배당률은 3.8% 수준 정도가 예상되며 작년보다 당기순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배당금도 작년보다 줄어들어 대략 2,800원 수준의 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이미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주가가 상승추세며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으므로 배당보다는 주가가 상승 시에 적절하게 차익실현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당 보고 들고 있어 봤자 연 4% 정도 수익이 최대인데 주가가 현 시세 대비 10%만 상승을 하여도 배당수익률을 앞서게 됩니다.

물론 주가의 추가 상승이 어디까지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이지만 이미 수익이 나고 있는 상황이라면 주가 상승추세가 꺾일 때까지 들고 가거나, 아니면 단기에 급등하여 과열된 상황의 고점에서 수익실현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에 대한 주관적 평가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최대주주입니다.

보유한 삼성전자의 시가평가액만 30조 원이 넘습니다. 현재 삼성생명의 시가총액이 14.8조 원이니 보유주식 평가액보다도 작은 시가총액입니다.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지분만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삼성의 주요 기업들의 대부분의 최대주주입니다.

조금 오래 전의 자료이지만 정확한 수치보다는 그저 이 정도의 수치에 달한다는 의미로만 보면 좋겠습니다.

삼성화재 14.0%

삼성증권 29.4%

호텔신라 7.2%

삼성중공업 3.1%

삼성카드 71.9%

에스원 5.3%

등 상장사의 지분을 위와 같이 보유 중이며 비상장 삼성 계열사의 지분 또한 엄청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시장에서 그 보유자산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의 시가총액을 나타낼정도로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무조건 나중에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지는 않습니다.

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업의 자산가치가 이렇게 큰 만큼 충분히 보유 매력이 있는 주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삼성생명이란 기업은 매우 우량하고 안전하지만 주가가 매우 낮게 형성되어 있고 언제 추세를 상승세로 돌리고 대세 상승을 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라 무조건 보유하기보다는 주가의 시세가 적절하게 과거에 비하여 고평가 영역에 들어가는 것 같다 하면 그 주가 상승이 마무리가 되는 시점을 잘 판단하여 시세차익을 보고 매도하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이후, 또 시간이 지나면 다시 주가가 안정화되면서 저평가의 영역으로 진입하게 될 것이고 그때부터 다시 조금씩 차근차근 매집을 해나가면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