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3-02-14 LG전자 매도 (단기상승에 매도하였지만 더 갈것 같은 예감이)

콜리koly 2023. 2. 14. 17:45
728x90
반응형

LG전자 (066570)
LG전자 (066570)

 

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3-02-14(화) 종목 매매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매매내역을 표기하였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LG전자 (066570)
  • 매도가 : 114,000원
  • 매도량 : 1주
  • 매도차익 : +6,500원 (+6.05%)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2주 (-1)
  • 평균단가 : 145,750원
  • 손익금액 : -64,900
  • 잔고수익률 : -22.26%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114,000원
  • 매도수익 누적 : 6,500원

2. 매매 사유

주가가 점진적인 상승 중이어서 좋은 흐름입니다. 주가가 단기에 상승폭이 큰 편이고 이전에 매수한 수량을 익절로 매도하기 적절한 수익이라 수익실현을 하였습니다.

3. 일봉/주봉/월봉 차트

3-1 일봉차트

LG전자 일봉차트
LG전자 일봉차트

22/05/17 매수한 것을 오늘 익절 하게 되었네요. 내일의 주가는 또 더 상승을 할 수도 있겠지만 최근 주가는 단기에 많이 오르고 있다고 보입니다. 바로 조정을 할 수도, 상승을 더 하고 조정을 할 수도 있겠죠. 일단, 확보된 이익을 챙겼습니다.

3-2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21년 6월 정도, 그리고 22년 1월 정도의 노란 박스 표시된 부근이 매수한 자리입니다. 너무 고점에 매수를 하였죠. 아직도 한참 주가가 올라야 하는데 오르려나? 모르겠네요. 저것을 깔아 둔 밑밥이라 생각하고 현 가격대에서 떨어지면 매수, 오르면 매도 기회가 됨다면 계속 반복을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3-3 월봉차트

LG전자 월봉차트
LG전자 월봉차트

 

4. 기업정보 및 재무정보

LG전자 기업정보

LG전자 기업정보
LG전자 기업정보

LG전자 재무제표

LG전자 재무제표
LG전자 재무제표

 

5. LG전자 주가전망

LG전자의 재무제표를 보며 분기실적을 보면 22년의 1분기까지는 매우 좋은 영업이익을 보여주었습니다만, 2분기, 3분기는 이익이 하락하였고, 4분기는 영업이익이 대폭 줄어들었네요. 23년의 실적전망을 좋게만 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22년 4분기의 당기순이익은 -2,124억 손실이 발생을 하였군요. 

2023-02-14 LG전자가 강하게 상승하면서 보도되는 뉴스는 LG전자의 실적회복이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는 증권가의 보고서를 이유로 대고 있습니다.

>> 아래 기사의 내용을 보면 실적회복이 빠를 것이라는 전망은 무엇에 근거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문가의 전망이니 당연히 그 내용의 신빙성이 높다고 봐야겠지만 기사를 다시 한번 보아도 사실관계는 조금 약합니다. 오히려 작년 4분기의 실적이 매우 안 좋아졌다가 더 눈길을 끄네요.

 

“실적 회복 예상보다 더 빠를 것”…LG전자, 4%대 강세 - 매일경제

LG전자가 증권가의 예상보다 빠른 실적 회복 전망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14일 오전 9시 20분 현재 LG전자는 전일대비 4300원(4.01%) 오른 11만1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의 증

www.mk.co.kr

저는 위에 언급하였듯이 아직 LG전자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니, 당연히 주가가 상승을 하여주면 좋겠으나, 그렇게 쉽게 상승할 여력이 있는가에는 물음표를 쓰고 싶습니다.

한때 LG전자는 삼성전자와 사업아이템들이 매우 겹치는 부분이 많아 항상 삼성과 비교가 되고는 했었습니다. 항상 LG전자는 2위의 자리를 지켰죠. 어차피 3~4위는 듣보잡이라..

그리고, 반도체 사업부는 IMF시기에 진작 현대전자로 매각을 하였고, 휴대폰사업부는 몇 년 전에 더 이상 수익성을 못 내니 접게 되었죠. 백색가전이나 티브이 부분은 워낙 LG가 잘하는 부분이라 오히려 이 부분은 삼성보다 앞서는 부분이 많고요.

그렇게 삼성과의 경쟁관계에서 생존을 위해 사업방향을 수정하며 최근 LG전자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 전장사업 부분입니다. 사실 저도 자세한 내용은 잘 모릅니다.

그렇게 전장사업에 집중하면서 그동안 노력해 온 결과가 점차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지난 2년 전 애플카와의 이슈가 나오며 LG전자의 주가는 매우 급등을 하였었는데요. 지금은 잠잠하지만 애플카는 현재도 진행 중일 것이고 애플의 가장 적합한 상대기업으로는 LG전자가 최적이라고 합니다.  이 내용이 언제쯤 다시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엔 애플카의 출시예정일을 확정 지으며 기사가 나오면 그때는 LG전자의 주가는 지난 2년 전처럼 단시간에 급등을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아무나 그런 급등을 받아먹을 수는 없습니다. 오랜 인내와 또 주가의 엄청난 변동에도 견뎌내고 애풀카 자체의 불확실성에 대한 허구성도 견디어낸 투자자만 진정으로 그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카 진짜 되기는 하는 건가요? 솔직히 저는 그 부분은 잘 모르겠으니 그런 부분을 기대로 LG전자에 투자하시는 분은 꼭 자세히 공부하시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콜리koly는 LG전자를 보유하는 목적은 그렇게 급등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이 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우량한 전 종목을 소유하는 투자를 해보고 싶었고, 우량하다고 볼 수 있는 대형주들, 내가 관심이 가는 대형주들은 가능하면 보유종목에 담아두고 싶고 그 보유주식을 토대로 주가의 파동을 함께하며 그 파동에서 차익을 추구하는 매매를 하고 싶을 뿐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같은 이미 거대한 기업은 이미 시장에서 검증을 수없이 받고 있고 그 검증받은 가격으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다고 믿으면서 앞으로 오랜 시간 동안 그 기업들과 함께하면서 주가파동을 이용하는 매매를 하려고 합니다.

LG전자는 그런데 이런 점에서 한 가지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배당을 너무 작게 주어 장기간 보유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매력이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 비하여 부채비율이 높은 것이 이 기업의 안전성을 낮게 평가하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보입니다.

LG전자는 수십 년 전부터도 항상 부채비율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삼성전자처럼 낮은 부채비율은 아니더라도 100% 이내만 되도라도 좋을 텐데 항상 부채비율이 150% 전후에서 있으니 경기가 어려워지고 기업의 업황이 안 좋으면 LG전자는 항상 유동자금 부족으로 곤욕이라는 내용이 기사회 되고는 하더군요.

LG전자의 주가전망은 잘 모르겠네요.

희망목표 가는 15만 원이며, 단기적으로는 12만 원 정도는 달성이 가능할 것 같지만 저는 왠지 10만 원 초반대로 주가가 다시 밀리거나 10만 원 이하로도 떨어질듯한 예감입니다. 

# 블로그가 너무 뇌피셜로 작성이 된 것 같습니다. 절대 제 개인적인 의견을 투자의 참고자료로 삼지 마시길 바랍니다. 꼭 본인께서 확인하시고 공부하셔서 투자를 하시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