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3-02-03(금) 종목 매매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매매내역을 표기하였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161390)
- 매도가 : 36,100원
- 매도량 : 1주
- 매도차익 : +3,150원 (+9.56%)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6주 (-1)
- 평균단가 : 44,533원
- 손익금액 : -47,300원
- 잔고수익률 : -17.70%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36,100원
- 매도수익 누적 : 3,150원
2. 매매 사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가 오랫동안 하락 횡보를 하였고 바닥권에서 매수하였던 주식이 수익이 나서 일단 매도를 하였습니다.
3. 일봉/주봉/월봉 차트
3-1 일봉차트
역대급 실적을 달성한 22년이라고 하며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역대급 실적이라면 사전에 주가가 오르는 게 일반적인데 이렇게 뒤늦게 급등을 하는군요. 일반적인지 않은 상황입니다. 역대급 실적이라면 전고점 42,150원은 넘어서야 하는 것 아닐까요?
3-2 주봉차트
창사이래 역대급 실적이라면 21년의 전고점도 돌파를 해야 당연한것 아닐까요? 주가의 위치를 보면 내부자들은 기업의 상황을 잘 알고 있을 텐데 주가가 이렇게 바닥에 있도록 내버려 둘까요? 뉴스에 팔아라가 일반적인데, 뉴스에 사야 하나? 뭔가 미래전망이 매우 어두운 것인가? 이런 의구심이 드는 상황입니다.
3-3 월봉차트
역시나 월봉차트로 보아도 최대실적을 달성한 기업의 주가가 저 위치에 있는것이 정상적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가 된것이라면 전고점을 향해 달려갈 테고 미래전망이 안 좋거나 숨겨진 악재가 있다면 이번 반등을 통해 세력들이 탈출을 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기업 정보 및 재무정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정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재무제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재무제표를 보면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와 그 수치에서 차이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연결재무제표의 크기가 별도대비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이죠.
보통, 단일기업은 기업가치를 그대로 평가를 받는 반면 여러 종속회사를 거느린 지배회사의 경우에는 연결된 종속회사들의 가치를 시장가치 그대로 평가를 받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종속회사의 재무가 지배회사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기업인 경우에는 항상 별도재무제표를 함께 검토하셔야 합니다. 연결재무제표만 보고서 투자하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전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검색해 보면 창사이래 최대 매출, 그리고 실적 기대감에 급등 기사들이 검색이 되는데요.
이런 기업의 좋은 상황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은 아닐 텐데,
이 기업의 주가가 지금껏 전혀 반응을 하지 않다가 공시가 나오고 뉴스가 나오고 나서야 급등을 한다는 것이 의아합니다.
앞으로 기업이 점차 성장하고 잘 되면서 주가가 상승을 해나간다면 주식을 꾸준히 들고 가서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숨어있는 악재가 있어 주가를 짓누르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악재에 대한 경계심을 계속 가져야 할 것입니다.
창사이래 최대 매출이라면 보통 주가가 역대급 신고가를 경신해도 이상할 것이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그 시점에 이런 공시와 뉴스가 나오면서 주가가 정점을 찍고 하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이런 면에서 주가가 이상하게 움직이고 있는 상태니 수익률 관리를 위해서 주의를 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저역시도 창사이래 최대실적을 내고 있는 회사에 최고점에 투자를 하기 시작한 것도 아닌데 현재 보유주식의 평가손실이 오늘 거의 +10% 급등을 하였음에도 평가수익률이 -17.7%입니다.
계속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고 있는데, 최대실적에도 왜 이 기업의 주가는 바닥권에 위치해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이 풀리면 이 기업의 투자에 관해 좀 더 안정적으로 투자를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준:2022.12.20]
- 동사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타이어 기업임.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국내 타이어 3사의 점유율은 약 90% 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Global Top 10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음.
작년 말 작성된 기업개요를 보면 이 기업은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이라 경쟁업체에 비하여 수익성이 더 좋을 것입니다.
항상, 어떤 산업에 투자를 할 때에는 대표주를 최우선으로 검토하고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는 충분히 경쟁업체보다 투자 메리트가 있는 기업이라고 보입니다.
주가레벨이 높지 않으니 장기보유관점에서 매수를 해나가기에는 좋은 위치라고 보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기업은 현재 시가배당률이 1.6% 정도인데 배당이 급격히 증가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배당의 재원이 되는 당기순이익은 연결재무상 당기순이익이 아닌 별도재무제표상의 당기순이익이 배당제원이 됩니다.
연결재무제표상 배당성향은 전년도 14.28%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별도제표제표에서 본 배당성향은 기업의 당기순이익 실적에 따라 변화가 심하며 전년도에 79.51%에 달하기 때문에 배당을 높일 여력은 거의 없다고 보입니다.
실적이 좋았으므로 약간의 배당금 상승은 있을 수 있지만 고배당주처럼 4% 이상의 시가배당률을 달성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기업은 배당주로서 투자하기에는 부적절한 기업입니다.
'주식투자내역 > 실전매매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02-03 유비케어 매도 (원격진료 제도화 기대감에 상승 지속) (2) | 2023.02.04 |
---|---|
2023-02-03 CJ ENM 매도 (바닥에서 +60% 이상 상승중) (2) | 2023.02.04 |
2023-02-02 현대해상 주가하락 매수 시작 (6) | 2023.02.03 |
2023-02-02 현대미포조선 매도 (지지부진한 주가에 일단 수익실현) (2) | 2023.02.03 |
2023-02-02 기업은행 주가하락 분할매수 (2) | 2023.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