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3-01-17 종목매매내역 - 신한지주 분할매도

콜리koly 2023. 1. 17. 17:27
728x90
반응형

신한지주 (055550)
신한지주 (055550)

 

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3-01-17(화) 종목 매매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매매내역을 표기하였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신한지주 (055550)
  • 매도가 : 43,700원
  • 매도량 : 2주
  • 매도차익 : +7,300원 (+9.11%)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64주 (-2)
  • 평균단가 : 38,184원
  • 손익금액 : +327,400
  • 수익률 : +13.40%
23년 매매 누적 수익
  • 매도금액 누적 : 375,800원 (+87,400원)
  • 매도수익 누적 : 31,950원 (+7,300원)

2. 매매 사유

오늘은 금융지주가 살짝 조정을 받았습니다. 들리는 말로는 금융감독위원장이 은행들이 고금리로 돈을 많이 벌어 성과급 잔치하고 주주환원 늘리고 한다는데 은행은 국민들에게도 이익을 환원해야 할 것이라는 말을 했다고 하네요. 그런 게 은행의 이익을 정부가 또 규제하는 발언을 하면서 금융지주 와 은행주는 주가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간섭하면 시장경제는 잘 돌아가는 것이 없습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곳만 그나마 돈이 들어오니 잘되는 모양새를 띄는 거죠.

신한지주는 사실 어제 2주 더 매도를 하려고 종가에 매도를 걸어두었는데 매도가 안되었더라고요. 어제 너무 일찍 매도를 했고 그 이후 추가 상승을 하여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하여 고점에서 2주만 더 매도를 하려다 못하였습니다. 오늘 주가가 조정을 받는 같아서 더 밀리기 전에 매도 계획했던 2주를 다행히 거의 고점에서 분할매도를 잘하였습니다.

2-1 주가차트

작년 6월에 신한지주 하락할 때 분할매수 시작하였던 것을 이제 거의 다 익절을 해가는 상황입니다.

신한지주 일봉차트
신한지주 일봉차트

 

신한지주 주봉차트
신한지주 주봉차트

 

신한지주 월봉차트
신한지주 월봉차트

 

어제에 연이어 분할 매도를 하여서 아래 신한지주의 기업정보나 주가전망등에 대한 의견에 변화가 없습니다.
어제의 내용을 그대로 붙여 넣었습니다.

3. 기업 정보 및 재무정보

신한지주 기초정보

신한지주 기업정보

신한지주 기업정보
신한지주 재무제표
신한지주 재무제표

 

4. 신한지주 주가전망

23년 새해 초, 신한지주는 보통주 자본비율 12% 초과분 전액주주환원을 표명하였고, 이 시점을 계기로 신한지주뿐 아니라 금융지주사 전체로 주주이익환원 기대감과 금융지주사들의 증가된 사상최대치 실적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금융지주사가 사상 유례없는 폭등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월 첫째 주 강하게 상승 후 지난주에는 잠시 멈추었던 주가가 1월 셋째 주인 오늘 다시 크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신한지주는 무려 +6.70% 상승을 하였으며 아래 첨부와 같이 외국인의 순매수가 오늘 하루 만에 175만여 주가 들어왔습니다. 엄청난 매수세인데요. 향후 주가의 전망이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신한지주 대규모 외국인 순매수유입

앞부분에서 지난 2020년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설명하였지만, 늘어난 유통주식수로 인하여 신한지주의 주가는 과거대비 10% 정도는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작년의 실적전망이 역대 최대치에 이르는 호실적이라 앞으로의 주가는 상승이 우세하게 보입니다. 

보통 사상최대 실적에 주가가 사상최대치를 경신하곤 하면 이후 정점을 찍고 주가는 다시 하락을 하는 것이 보통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저의 사견으로는 금리인상의 수혜와 정부에서 주택담보 대출규제 완화 등 그동안 옥조였던 규제를 대폭 해제하고 있어 금융지주사들에게는 더 없는 호실적을 23년에도 낼 수 있다고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금융지주의 사상최대 실적의 정점은 작년이 아니라 23년이 될 것이며 그 이후 상황까지 예측하는 것은 저의 능력밖이라 감히 예측하지는 않겠습니다.
최소한 23년에는 금융지주의 실적은 작년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신한지주는 23년 상반기에는 지속적으로 52주 신고가를 경신해 가면서 역사적 신고가 경신에 도전을 시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한지주는 과거의 최고가와 현재 주가의 괴리가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KB금융이나, 하나금융지주의 경우 종목별 최고가와 현재주가의 괴리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역사적 신고가 경신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종목들은 사상최고가를 경신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고가를 경신하는 종목은 주가가 급상승을 하기 때문에 신규 진입하기가 매우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신규매수는 조심스럽게 주가가 좀 눌러줄 때 하는 것이 좋겠고 아직은 아니지만 주가의 피크가 나오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손절을 꼭 잡고서 진입을 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재의 주가는 애매하지만, 주가가 여기서 +10%만 더 상승을 해준다고 하여도 손절을 계획하고 진입을 해야 합니다.

신한지주의 주가가 5만원을 상회하게 되면 배당수익률이 5% 이하로 내려가기 때문에 매수 후에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을 바라보면서 주가가 회복하기를 기다리기에는 시간이 오래 소요가 될 수도 있으므로 이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저는 보유주식을 최대한 고가에 매도하면서 빠지는 전략을 쓸 것이라 신한지주의 주가가 5만 원을 넘어서는 시점까지는 한 3~5% 정도 상승을 할 때마다 2주 정도씩만 매도를 해나갈 계획이며 이후 주가가 급등이 나오며 가파르게 상승을 한다면 고점에서 보유수량의 대부분을 매도를 할 계획입니다.

 

콜리koly는 23년에는 금융업종이 주도업종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