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2-11-28 종목매매내역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매도 주가전망

콜리koly 2022. 12. 5. 22:22
728x90
반응형

현대두산인프라코어 (042670)
현대두산인프라코어 (042670)

 

안녕하세요. 콜리 koly입니다.

2022-11-28(월) 종목 매매내역입니다.

 

종목 매매내역은 차트상에 표기하였으며 그리고 매매 사유와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의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종목 매매 내역

종목명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042670)

매도가 : 8,510원

매도량 : 10주

매매차익 : +19,300원 (+29.33%) (매매수수료, 세금 공제 안된 차익입니다.)

 

*매매 사유

주가가 상승폭이 꾸준히 확대되면서 분할로 이익실현 매도를 하였습니다. 중장기 적으로 더 오를 것으로 믿고 있지만 저는 미래의 이익보다는 현재의 확정이익이 같은 금액이라면 훨씬 가중치가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익은 줄 때 챙겨야죠. 하..

 

* 매매 후 보유잔고

보유 수량 : 111주

평균단가 : 12,703원

수익률 : -37.10%

 

* 이 종목의 일봉/주봉/월봉 차트

주가가 단기간에 상당히 큰 폭으로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저점 대비 고점은 거의 2배에 가깝게 상승을 하였는데요. 같은 계열 종목인 사실 형제 기업이라고 해야 할 현대건설기계는 저점 대비 2배 이상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에 대한 뉴스 그리고 우크라이나 재건, 네옴 시티 추진 등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건설기계 수요가 급증할 요소가 많다 보니 분명 실적이 개선되면 기업도 이번 기회에 크게 성장을 하지 않을까 예상해보며,

주가의 흐름을 볼 때 이 종목이 테마장세가 생긴다면 대장주 역할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도 해보고 있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일봉차트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일봉차트

6월과 9월 국내 시장 하락 시 동반 하락할 때 매수했던 물량은 이미 잘라먹었습니다.

이 종목도 하락이 극심해서 보유하며 하도 고생을 한 종목이라 이익 실현 상황이 오니 무작정 참고 버티지는 못하겠더라고요.

현대두산인프라코 주봉차트
현대두산인프라코 주봉차트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월봉차트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월봉차트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재무제표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재무제표

 

*종목에 대한 주관적 관점

영업실적 및 재무적인 부분

기업의 실적 부분은 매우 양호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은 기대치 이상의 어닝서프라이즈라고 했었는데요. 위의 재무제표를 보면 어? 과거보다 매출도 줄어들고 이익도 줄어들고 뭔가 이상한데 이게 어떻게 좋다는 거지? 할 수도 있는데요.

이 기업은 기업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원래 두산 계열의 두산인프라코어였습니다. 

작년 주가가 상승했던 그 시점에 두산에서 현대중공업으로 현재의 HD현대로 대주주 지분 매각을 하면서 회사를 매각하였습니다. 

그 당시 두산인프라코어를 건설기계를 주축으로 하는 사업부문과 두산밥켓의 지분을 소유하는 지주회사 부분을 인적 분할하여 현대 측으로 사업부분만을 매각을 하였고 그렇게 되니 돈 잘 벌어 들이던 두산 밥캣의 연결 재무실적이 반영되지 않으며 기존의 실적수치와 현재의 수치가 오히려 줄어드는 모양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그 조금 더 과거의 사정을 알고 보면 현재의 실적치는 매우 양호한 실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회사의 성장성 부분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전쟁, 금리인상 등 여러 가시 사유로 동사의 성장의 기회가 억눌림을 알게 모르게 받은 것 같습니다.이제 그 요소들이 하나둘씩 제거되면서 회사의 실적 성장의 기회가 찾아오고 있는 상황입니다.또한, 최근의 그렇게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나름 상당히 견조한 실적을 나타냈기에 당분간 회사의 성장의 기회가 매우 클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매출액 측면에서도 과거보다 분명 더 사세가 확장이 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안전성 부분

두산밥캣이 두산의 알짜 기업이었습니다. 과거 이 기업이 자회사로 있을 때의 연결재무제표는 그나마 조금 양호한 모습이었으나 두산밥캣을 제외한 사업부만 인적 분할한 후에 현대로 회사를 매각하면서 두산인프라코어의 부채비율이 매우 높았습니다. 

현대중공업에서는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후에 곧 대규모 유증을 실시하여 재원을 확충하였고 이로 인하여 300%에 달했던 높은 부채비율이 200% 대로 낮아진 후, 꾸준히 양호한 실적을 내주고 있어 현재 200% 초반까지 부채비율이 하락을 하였습니다.

현재의 상황이 이 기업에 우호적인 상황인 만큼 내년에는 부채비율이 백% 대로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으로는 150% 대 정도로 낮아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리고, HD현대 그룹 계열에 속한 만큼 이 기업은 두산그룹에 있을 때보다는 훨씬 더 위험요소로부터 안정적일 수 있어 보입니다.

 

배당 부분

과거 배당을 지급한 기록이 없습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있었던 것 같은데 최근 10년 정도는 배당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이 부분은 기존 주주에게는 매우 아쉬웠을 상황인데요. 저는 2021년 초에 주주가 된 병아리 주주라..과거 두산그룹이 굉장히 어렵고 힘들었을 때 두산의 현금 창출이 높은 기업이 두산인프라코어였을 것으로 보입니다.두산이 워낙에 자금사정이 안 좋고 회사가 파산될 지경까지 갔었으니 자회사의 이익금을 배당으로 지급받지 않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계속 끌어다 쓰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지 않았을 테고요.HD현대그룹에서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를 정상화시켜나가고 빠르면 이번 연도부터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의 평균시가배당률 정도의 배당을 실시하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했습니다.어쩌면 이번 달 말을 기점으로 다시 배당이 시작될 수도 있겠습니다.시장의 평균이라면 약 1~2.5% 정도의 수준으로 예상합니다. 현주가 기준으로 보면 80원~200 정도겠네요.

 

기업에 대한 주관적 평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부분 국내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지배력이 있는 만큼 해당 섹터가 살아난다면 그 섹터의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도 있다고 봅니다.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상황들이 현재도 그렇지만 내년에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 매우 우호적인 시장환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23년에는 이 기업이 매우 큰 폭으로 성장하고 이와 더불어 여러 가지 지표들이 매우 좋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항상 이런 상황에서 그 기업의 주가를 보면 단기에 크게 급등을 한 것이 눈에 거슬리죠.정말로 시장의 주도주로서 크게 주가가 상승한다면 지금이라도 따라붙는 것이 맞겠으나 미래는 좋게만 볼 수는 없으니 현재의 주가는 단기 고점이라 할 수 있으니 섣불리 신규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따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저는 주가를 떠나 내년에는 이 기업이 크게 성장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으니 현재 보유 중인 물량은 가능하면 초기에 매도하지 않고 오래도록 들고 가 보려고 합니다.너무 주관적으로 이 기업을 평가하며 좋게만 바라보는 것 같네요.올 연말을 넘기며 정말로 이 기업이 배당을 실시한다면 기업이 배당을 지급할 수 있을 정도록 안정화가 돼가고 있구나 정도는 추정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건 내년 2~4월 정도 가봐야 알 수 있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