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내역/실전매매내역

2023-04-20 물류기업 태웅로직스 실적이 좋아서 신규 매수

콜리koly 2023. 4. 21.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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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웅로직스 (124560)
태웅로직스 (124560)

 

안녕하세요. 콜리koly입니다.
종목을 검토 중에 태웅로직스라는 종목을 보게 되었는데 실적이 너무 좋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며칠 종목을 지켜보다가 소량 매수를 시작하였습니다.
태웅로직스를 신규 매수한 내역에 대하여 기록합니다.

 

1. 거래내역 및 잔고

2023년 전체매매내역을 기록합니다.
매수거래일 매수가격 매수수량 매도거래일 매도가격 매도수량
2023-04-20 5330 20      

 

종목 매매 내역
  • 종목명 : 태웅로직스 (124560)
  • 매수가 : 5,330원
  • 매수량 : 20주
매매 후 보유잔고
  • 보유 수량 : 20주
  • 평균단가 : 5,330원
  • 잔고평가액 : 102,600원
  • 손익금액 : -4,000
  • 잔고수익률 : -3.75%

 

2. 태웅로직스 당일 매매 내역

2-1. 매수이유

2021년, 2022년의 실적이 너무나도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보고 주식 매수욕구를 느꼈습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매출과 이익이 증가함에도 주가의 상승이 지지부진한 데에는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조금 매수하여 보유종목에 포함을 시켰습니다.

관심종목 보다도 보유종목에 있으면 이 종목의 주가흐름을 더 자주 보게 되고 기업에 대하여 검색도 더 자주 하게 되어 기업정보를 빨리 확인하수가 있습니다.

2-2. 매수포인트

태웅로직스 주가차트 및 매수포인트
태웅로직스 주가차트 및 매수포인트

 

3. 태웅로직스 기업정보

3.1 사업의 개요

태웅로직스의 사업은 물류산업으로 내수 및 해외 물류 운송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물류운임에 따라서 수익구조가 결정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미처 확인하지 못하였는데 국내의 1등 해상물류사인 HMM과 같은 수익구조인 것 같습니다. HMM도 2021년 2022년 어마어마한 수익을 발생시켰지만 작년의 경우 PER 1배라는 엄청나게 할인된 기업 밸류에이션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태웅로직스 주요 서비스 실적
태웅로직스 주요 서비스 실적

3.3 가격 변동 요인

태웅로직스 운임 기준지표
태웅로직스 운임 기준지표

각 해상 운임지수가 크게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3.4 태웅로직스 주가 기본 정보

태웅로직스 주가 기본 정보
태웅로직스 주가 기본 정보

1년간 주가의 변동이 거의 없는 수준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태웅로직스 일/주/월 주가추세

4-1 일봉차트

태웅로직스 일별 주가차트
태웅로직스 일별 주가차트

4-2 주봉차트

태웅로직스 주별 주가차트
태웅로직스 주별 주가차트

 

5. 태웅로직스 요약 재무정보

태웅로직스 요약 재무정보
태웅로직스 요약 재무정보

 

6. 태웅로직스 투자의견

이 종목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면서 과거의 실적이 너무나도 좋게 보여서 미래에도 계속 좋아질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에 매수를 하였는데요. 

오늘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잠시 살펴보니 미래의 이익전망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웅로직스와 같은 개념의 기업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HMM 이 있었는데요.

태웅로직스는 HMM과 같이 작년, 재작년에는 해상운임지수가 급등하면서 수익이 증가하였다는 것은 알 수 있겠는데 매출이 증가한 것에 비하여 왜 영업이익률은 드라마틱하게 증가하지 못한 것인지 조금 아이러니합니다.

HMM은 최고 실적을 보일 때에는 영업이익률이 50%를 넘었었고 운임지수의 상승으로 증가된 매출은 대부분 이익으로 직결이 되었는데 그에 반해 태웅로직스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2020년에 비하여 2021년은 세배증가, 2022년은 4배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률도 매출 증가 비율만큼만 증가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말은 해상 운임지수가 증가하였어도 그 이익분을을 가져가지 못하였다는 것이 됩니다.

조금 더 생각하면서 사업보고서를 들여다보니 이런 사유 같습니다.

태웅로직스는 HMM과 같이 직접 선박을 보유한 기업이 아닌 고객의 물류이동을 다른 기업의 선박, 철도, 트럭, 항공등에 비용을 지불하고 물류이동을 시키며 그 마진만을 취하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직접 선박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니 해상운임지수의 급등이 이 기업에 직접적인 이익으로 반영되지 않는 것 같네요.

다만, 그 비용 증가분을 고객에게 청구하게 되겠죠.

아마도 자체 물류창고가 있고 트럭 등은 자체적으로 보유를 할 수도 있을 것이고요.

태웅로직스 매입현황
태웅로직스 매입현황

태웅로직스의 매입현황을 보면 해상운송료의 비중이 가장 크고 해상운임의 변동에 따라서 동사의 해상운송료 매입금액도 급격히 증가함을 알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 기업의 실적증가는 해상운송료의 증가에 따른 매출증가이며 매출증가에 따라서 이익도 약간 증가분을 반영시켜서 이익도 함께 증가하였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위의 표에서 해상운송료 이외에 다른 운송료들은 3년 치의 변동이 그리크지 않음을 알 수 있고 아마도 2023년의 이 기업의 실적은 매출이 급감하고 이익도 과거의 수준으로 급격히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 매력적인 기업은 아닐 수 있겠고, 이 기업에 투자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참조해야 할 실적은 2019년 혹은 2020년 정도의 수치를 참조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태웅로직스 매출 및 이익변화
태웅로직스 매출 및 이익변화

그래도 기업이 적자를 내거나 하지는 않고 꾸준하게 양호한 실적을 발생시키고는 있네요. 아마도 2023년의 실적은 2019년 정도의 매출과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이 기업에 대하여 평가를 해야겠습니다.

오늘 제대로 파악 못하고 성급하게 매수 결정을 내린 종목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매매일지를 쓰면서 기업에 대하여 수박 겉핧기식이라도 공부를 하니 이런 점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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